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금일부터 5월 31일까지 입니다. 사전에 안내를 받으신 분들은 매우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하지만 그 외 나머지 분들은 신청을 위해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반드시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미리 체크해야 하는지 꼼꼼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근로장려금의 가장 기본인 가구 구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근로장려금은 단독가구 / 홑벌이가구 / 맞벌이 가구로 신청자를 분류하는데요. 신청자가 어디에 속하느냐에 따라 지급금액이나 규모, 소득액을 구분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한 집에 혼자 독립에서 사시거나 결혼해서 부부로 사시는 분들은 소득을 구분하기 편하지만 아닌 경우도 상당합니다.
예를 들어서
1. 주소지에는 혼자산다고 등록되어 있는데 친구나 연인과 동거를 할 경우 어디에 해당하는지
2.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 아버지 혼자 홑벌이인데 자식인 알바를 하면 홑벌이인지 맞벌인지
3. 맞벌이 부부와 70세 이상 부모님이 함께 살고 있는데 부부와 부모님 모두 자격요건이 된다면 둘 다 받을 수 있는지
이런 복잡한 경우가 상당히 많죠.
그래서 본인이 어디에 속하는지 헷갈리시는 분들은 유선상으로 문의가 가능하지만 근로장려금 유선연결은 5월 중순이 되어도 매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자세히 정리된 글이 있는 링크를 남겨놓았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 근로장려금 지급액의 핵심은 소득구간과 재산 자격 여부
가구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가능하신 분들은 소득요건과 재산에 대한 명확한 체크가 필요한데요. 단독가구의 경우 2200만 원 홑벌이 가구는 3200만 원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소득요건에 해당하고 재산의 경우 1억 4천만 원 미만 시 100% 지금 2억 미만 시 50% 지급, 2억 이상 시 미지급이 되는데요.
월급을 받으시는 분들은 통장에 돈이 입금되는 순간 국세청에 자동 신고가 되기 때문에 소득을 예측하기 매우 쉽지만 사업 소득이 있으시거나 그외 부가 수익이 있으신 분들은 이게 포함되는지 포함되지 않는지 매우 헷갈리실 겁니다.
특히 사업소득의 경우 사업의 종류에 따라 소득인증 비율도 다르고 특정 직업의 경우 아예 자격조차 안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소득구간과 재산가격여부 관련해도 한 글에 담기에는 꽤 많은 양이다 보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및 소득구간, 재산 자격여부 확인하기<<
댓글